본문으로 바로가기

보기좋은 자간, 장평, 행간

category UI.UX 포토샵/D. 영문, 한글 폰트 2016. 5. 15. 05:18
728x90

자간  글자 자    사이 간

한 글꼴과 글꼴 사이 간격 


한 글꼴의 넓이 


행간 다닐 행, 항렬 항      사이 간

    글줄과 글줄 사이


    자간, 장평, 행간을 모르시는분들이 종종 계시기에 

    위에 뜻 먼저 설명하고 포스팅합니다. :-)

    합성어는 뜻을 알면 기억하기 쉽거든요.



    보기좋은 장평의 예시

    보통 포토샵이나 한글등 폰트가 쓰이는 프로그램에서는 보통 다 100%로 설정되어 있습니다.

    아래 그림을 보셔서 알겠지만 장평의 %가 커질수록 넓대대해서 보기 좋지 않죠.

    저는 보통 98~95%정도로 조정해서 작업을 합니다.




    보기좋은 행간)

    행간은 보통 어떤 폰트냐 크기냐에 따라 전부 달라지지만 대체로

    어떤 폰트든 어떤 크기든 대략적으로 보기좋은 행간은

    하나의 글줄 높이에서 80% 정도의 공간만큼의 간격을 주시면 보기 좋더라구요.


    물론 타이틀이나 강조해야 되는 부분들은 그 사용에 따라 조정을 해주셔야 하는건 다들 아시죠? ㅎㅎ 



    보기좋은 자간)

    자간은 일반적으로는 -25로 설정하고 작업을 합니다.

    간혹...-50 -100을 사용할때도 있지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 

    일반적으로 저정도가 좋습니다.





    반응형